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D+84 Lago Titicaca
    기록 2016. 5. 12. 10:23


    2016년 5월 7일 ~ 10일


    페루와의 접경에 위치한 티티카카 호수에 다녀왔다.


    중간에 들른 곳이 여러군데 있지만, 이번 여행의 목적지가 티티카카 호수 였던 것 만큼 

    "티티카카 호수에 다녀왔다."고 말하고 싶다.


    볼리비아로 오면서 들었던 곁가지 생각들 중 하나가 '티티카카 호수에 가고 싶다.'였다.

    이유는 알 수 없지만.


    경로는 이렇다.

    코차밤바-라파스-코파카바나-티티카카 호수(태양의 섬).


    바다처럼 넓게 펼쳐진 호수를 보고 있자니 마음이 평안해졌다. 


    특별히,


    호수 안에 있는 태양의 섬에 머물렀었다. 

    거기 있는 호텔에서 적은 일기의 한 부분이다.


    "여긴 Isla del sol.

    문명의 시작점 중 하나다. Manco capac, Mama ocllo. 두 남매(두 부부)가 세운 잉카문명의 맥이 여기에 살아있다.

    집에 돌아가서 더 공부해 볼 부분이다.

    지구 반대편 어디에선가 사람들의 삶이 시작되었고,

    여전히 그 모습 그대로 살아가고 있다면,

    문명의 발전과 기술의 발달로 덧칠된 현대사회는 무엇을 말해주고 있을까?


    나는 그런 옷을 입고 있다. 편리와 이윤이라는 IDEA가 모여 만들어진, 그런 옷 말이다.

    그래서 내가 하는 생각도, 바라보는 시선도 '현대적'이 될 수 밖에 없다. 이 틀을 부수고 싶다.

    오히려 순종적이고 순리에 따르는 고대인의 마음이 되고 싶다. 

    더 많이 알고 더 빠르고 장악하는 그런 모습이 되기 싫다."



    이 호수의 큰 밑밭침은 잉카 문명인데 

    사실 부끄럽게도 잉카 문명에 대해 깊이 있게 공부하지 못했다. 

    다만 오래전의 생활방식을 유지해나가는 그들의 모습을 바라보면서

    내가 아는 방식들이 전부가 아님을 다시 깨닫게 되었다.

    꼭 전기가 있어야 하고, 꼭 발전된 문명 곁에서 살아야하는 것이 아니다.

    우리에겐 더 중요한 것이 있다.



    +)뒤늦게 알게 된 사실.

    코파카바나에는 Trucha(송어) 요리가 유명하다.

    트루챠 요리를 파는 포장마차가 늘어선 것을 볼 수 있고, 레스토랑에도 꼭 이 메뉴가 있다.


    그런데!

    원래 이 호수에서만 서식하는 티티카카 오레스티아스라는 희귀종 물고기가 있었는데, 

    1930년대 남미로 이주한 미국인들이 북미산 송어를 먹고싶다고 청을 한 탓에

    미국 내무성이 송어를 잡아와서 티티카카호수에 방류했다고 한다.

    30년도 채 못되어 원래 살던 어종은 멸종하고 송어가 남게 되었다.

    (출처: 나무위키 '티티카카 호')


    슬픈, 이야기.

    약자는 사라져가고 강자가 포식하는 세상.


    사진: 

    http://vsco.co/simplicitas/journal/lago-titicaca

    '기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#4. Subjuntivo(접속법)를 시작하다  (1) 2016.05.29
    D+88 5월 15일, 요리를 했다  (0) 2016.05.17
    Los momentos(Abril de 2016)  (0) 2016.05.02
    D+64 아무 생각도 하고 싶지 않을 때  (0) 2016.04.22
    Los Momentos(Marzo de 2016)  (0) 2016.04.06
Designed by Tistory.